티스토리 뷰
목차
자기 전에 다리가 저리고 불편해서 쉽게 잠들지 못하는 경험, 해보신 적 있나요? 저 역시 밤이 되면 다리가 저릿저릿하고 근질거려서 제대로 눕지도 못하고 계속 뒤척이기 일쑤였습니다. 스트레칭을 해도, 다리를 주물러도 효과는 잠깐뿐. 이 증상은 반복되었고, 결국 수면 부족까지 이어졌습니다.
이런 증상을 겪으면서 원인을 찾아보니, 하지불안증후군(RLS)이라는 질환이었습니다.
제 어머니께서 이 질환을 앓고 있는데 알고 보니 유전적인 원인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하지불안증후군과 20대부터 최소 15년 이상을 함께 해온 제가 하지불안증후군을 없앤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하지불안 증후군 원인
하지불안증후군(RLS)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여러 요인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철분 부족: 도파민 생성과 관련이 있는 철분이 부족하면 신경 전달에 문제가 생기면서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 마그네슘 부족: 마그네슘은 신경과 근육을 이완시키는 중요한 미네랄로, 부족할 경우 근육 긴장과 경련 발생
- 도파민 기능 이상: 도파민은 운동을 조절하는 신경전달물질. 도파민 저하 시 저림 증상
- 유전적 요인: 가족력과 관련이 있어, 부모 중 한 명이 하지불안증후군을 앓고 있다면 발병 가능성이 높아짐
- 신경계 질환 및 만성 질환: 신경병증, 말초신경 손상, 당뇨병, 만성 신장 질환 등
- 카페인 및 특정 약물: 카페인, 알코올, 항우울제, 항히스타민제 등 일부 약물도 증상을 악화시킴
2. 하지불안 증후군 치료
하지불안증후군(RLS)은 증상을 완화하고 수면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스스로 일상에서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생활습관 개선
저녁에 다리 근력운동을 하는 것이 매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가볍게 걷는 것으로는 효과가 없었고 스트레칭과 함께 근력운동을 했을 때 자기 전 다리 저림이 대폭 완화되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물을 꼭 드셔야 합니다. 저도 물을 거의 먹지 않고 커피나 음료로 물을 대신하였습니다. 탈수가 오면 저림 증상이 온다는 것을 알게 되어 물을 하루 1리터 이상 꾸준히 마시니 다리 저림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실제로 물 안 마시다가 다리 저림 증상이 와서 물을 500미리 마시고 나니 30~40분 뒤부터 저림이 점점 사라지는 경험도 자주 하였습니다.
다만 물을 한 번에 많이 마시는 것은 수분과다, 저 나트륨 혈증이 올 수 있으니 꾸준히 조금씩 마시기 바랍니다.
2. 영양 보충
꼭 영양제를 드셔보세요. 만약에 내가 빈혈이 있고 철분수치가 부족하다면 철분제를 보충하는 것으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살아생전 빈혈을 겪어본 적이 없습니다. 유전자 검사에서 철분 수치가 상위 1%로 나왔습니다. 그래서 철분제를 따로 복용하지는 않았습니다.
남편이 어느 날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몸이 저린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제게 말해주었습니다. 그때 하지불안증후군 증상이 한참 심했던 시기여서 밑져야 본전이다 생각하고 영양제를 구입하였습니다. 마그네슘 영양제는 가격도 비싸지 않아서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마그네슘이 정말 효과가 좋았습니다. 마그네슘을 먹고 다리 저림 증상을 거의 느끼지 못할 정도로 완화되었습니다. 지금도 다리 저림 증상이 생기려고 하면 바로 마그네슘을 복용하고 있어요.
비타민은 잊어도 마그네슘은 잊지 않고 먹습니다.
제 어머니도 하지불안증후군으로 다리 저림이 매우 심하셨어요. 차라리 아픈 게 낫다고 하실 정도로 저림 증상을 괴로워하셨습니다. 제가 마그네슘을 먹고 효과를 본 후 어머니께 마그네슘을 보내드렸습니다. 어머니도 마그네슘 복용 후 저림 증상이 매우 좋아졌다며 현재 꾸준히 드시고 계십니다.
그리고 신경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 B군과 비타민 D도 섭취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저도 비타민 영양제는 간간이 한번씩 먹고 있습니다. ^^
하지불안증후군은 생활습관과 영양 상태를 조절하면서 관리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전문의 상담을 받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사람에게 맞는 것은 아니겠지만 물을 하루 1리터 이상 꾸준히 드시고 마그네슘 복용하신다면 효과를 볼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몸 저림이 심한 것의 고통을 누구보다 잘 압니다. 정말 어찌할 바 모르고 이리저리 뒤척이고 안절부절못하게 됩니다. 영양보충과 운동, 수분섭취로 이 고통에서 벗어나기를 바래요. 저의 정보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